perfection is boring

올해의 다짐

상세분석

[서비스 기획 이야기] 역기획하는 법: 다 좋은 서비스는 (필요)없다

yenny_note 2021. 6. 28. 21:15
서비스 분석은 어떻게 하는거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정리해본 역기획 하는 방법

 

서비스 전략이 서비스의 목표와, 서비스 목표가 서비스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는다면 걸러져야 한다.

  역기획을 하려면 해당 필터를 역순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분석하려는 서비스는 이미 해당 필터를 거쳐 내놓은 결과물이라는 전제하에

서비스 가치>목표>전략 순으로 분석한다. 

 

얕은 서비스 분석의 예

1. 앱을 켠다.

2. 앱을 사용하며 캡쳐, 기록한다. "이 기능이 좋고 저 기능은 불편해."

3. 이 기능이 왜 좋은지, 불편한 점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를 분석한다.

 

이 방법은 서비스에 이것저것 살을 붙여 보기 좋게 만들 뿐 , 설정된 비즈니스 목표나 가치에 도달하지 못한다.

모든 사용자와 상황을 만족시키는, 만능인 서비스는 필요없다. 

 

역기획을 통한 서비스 분석

1. 왜, 무슨 이유에 의해서 이렇게 했을까(Why) -> 서비스의 목표와 가치 파악 

 

2. 해당 전략을 어떻게 서비스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도록 했는지(How) -> 서비스 전략 분석

(이때 불편한 기능이 있다면 일부러 불편하게 만든건 아닌지 생각해본다), 인사이트 도출

 

3. 위의 모든 절차를 밟은 후에도, 정말로 서비스의 목표와 가치에 매치되지 않는

서비스가 있다면 서비스 목표를 바탕으로 재기획해본다 -> 서비스 개선,기획

ex) 이 목적을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더 좋았을까? 어떤 기능과 데이터가 필요할까? 어떤 UI/UX가 필요하지?

 


비즈니스 목표, 가치에 대한 고민없는 서비스, UI/UX기획은 에베레스트 산 정상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
멋진 정장과 구두, 악세서리를 만들어 권하는 것과 같다.

 

 

도움이 된 유튜브 영상

5분안에 5년 실무 따라잡는 법_무조건 꼭! 보세요_도그냥의 역기획